본문 바로가기

취미/└ WOW

WOW와우 에러 132 error132

평소 와우에 관심은 있었지만 차마 시작을 못하고 있던 차에

와우를 오~~래 접한 멀리사는 사촌이 마침 집 근처에서 잠시 살게 되어

피씨방에서 같이 몇번 밤샘와우를 접했습니다.


와 신세계더라구요 ..ㅋㅋ 그 동안 제가 한 게임은 뭐였지는 싶은..


집에서 와우를해볼까 싶은데 정말 큰일(?)날 것 같아 참고 있던 차에 주말에 땡땡 집에서 쉬게 되어서

쫌만 해보기로 했습니다 ㅋㅋ


봤더니 시간당 정액제가 있더라구요 5시간에 3900이니까 피씨방 보다 더싸네!하고 ㅋㅋ

비록 저는 7시간은 더하겠지란 생각에 7일꺼를 끊었었지만..ㅋㅋ


그런데 문제가 생겼습니다. 

바로 맨위 사진과도 같은 critical error #132 !!!

와 너무 상심해서 인터넷 잠깐 검색해보니

와우를 즐기는 유저들한테 종종 나타나는 지독한 놈인데

블리자드 GM들 조차 정확한 진단을 못내리는 악독한 놈이더라구요


우선 찾아본 결과 게임중 에러가 뜨면서 팅기는 사람들이 있고

저처럼 아예 게임이 시작되면 나오는 영상 아들아~ 소리만 나면서

화면은 검정색으로만 뜨고 에라창이 뜨는 사람이 있습니다.


대~충은 메모리 문제일 확률이 가장 크다는 것은 알았는데

오버워치 같은 블리자드사의 다른 게임은 전혀 문제가 없고

더군다나 저는 노트북이라 남들처럼 본체를 열어서 메모리카드 위치를 바꾸는 등의 일을

못하겠더라구요. 또 바꿧다 해서 100% 해결이 되는 것 같지도 않구요

또 애드온 등을 설치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던데 우선 저는 실행도 해보지 못했으니 이는 아니고..


와우 폴더내에 설정초기화, 재설치, 또 저는 파티션을 나눠논 D드라이브에 깔았어서 

주드라이브인 C드라이브 로의 재설치

윈도우 시스템 설정 변경, 드라이버 재설치

외국 유튜브를 참고한 와이파이 설정 변경 와우 기본 시스템 설정변경.. 등등


해볼 수 있는 것은 모두다 해봤는데 해결이 되지않습니다.

지난 주말엔 주말이라 GM에게 연락을 못해봤고(인터넷에는 GM도 뾰족한 해결책은 없더라... 라긴하지만)


제가 해결방법을 찾던중에 GM에게 메일을 보여주신 분이 있어 첨부하겠습니다.


 블리자드에서 온 답변 글...

 

고객님 안녕하세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고객지원 팀 입니다. (_ _)

 

게임 실행 중에 132 오류가 나타나서 당황스럽고 불편하셨겠어요.

 

 

132 오류는 메모리와 관련된 오류로서 클라이언트에서 메모리를 통해 정보를

읽고 쓸 때 문제가 생겨 발생합니다.

 

클라이언트 설정에 따른 문제일 수도 있고 다른 프로그램이나 장치에 의한

오류 현상일 수 있는데요.

 

고객님의 PC를 제가 직접 보고 안내해 드리는게 아니기 때문에 ㅠ_

문제 해결 방법 몇 가지를 안내해 드릴게요. 조금 길더라도 끝까지 읽어 주세요.

 

우선은 간단히 클라이언트 설정 초기화로 확인해 봐 주세요.

 

[설정 초기화 및 프로그램 해제 방법]

 

1.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설치되어있는 폴더에서 아래의 3개 폴더를 삭제 하신

후 다시 접속해서 이용해 보시고요.

(외부 UI는 사용을 피해 주세요.)

 

[WTF], [Interface], [Cache] 폴더 삭제

 

[설치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폴더 빠르게 찾는 방법]

- 바탕화면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아이콘에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속성 선택

- 대상 찾기 클릭

- 설치된 폴더 탐색기로 확인됨.

 

2. 룩 변환 등의 파일 제거를 위해 [Data] 폴더에서 아래의 파일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삭제해 주세요.

 

[koKR] 폴더

common-2.MPQ

common.MPQ

expansion.MPQ

lichking.MPQ

patch.MPQ

patch-2.MPQ

patch-3.MPQ

 

* 주의 * 절대 위 파일은 삭제 하시면 안되니 꼭 확인 후 진행해 주세요.

 

3. 다른 프로그램과의 충돌을 피하기 위한 설정

 

- 시작 버튼 클릭 -> 실행 클릭

- msconfig 입력

- 시스템 구성 유틸리티에서 [서비스]로 이동

- 모든 Microsoft 서비스 숨기기 체크 후 [모두 사용 안 함] 클릭

- 다시 시작프로그램으로 이동 후 [모두 사용 안 함] 클릭 후 재부팅

 

이후에도 같은 증상이 발생된 다면 시스템의 안정성을 향상하기 위해서 그래픽

카드와 메인보드 칩셋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해 주시는 것이 도움이 될 것 같아요.

 

[드라이버 업데이트 방법]

 

고객님의 PC사양을 확인하여 사용환경에 맞는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해주세요.

 

[ PC 사양을 확인 하는 방법] 바로 가기

 

[드라이버 업데이트 바로 가기] 바로 가기

 

 

[사운드 관련 설정 방법]

 

또한, 사운드 관련으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아래와 같이 설정 후 이용해

보세요.

 

[다이렉트 사운드 가속 변경]

- [시작] -> [실행] -> [dxdiag] 입력

- [소리] 탭에서 [하드웨어 소리 가속 수준] 항목을 [기본 가속]으로 설정

 

 

[메모리 관련 문제 해결 방법]

 

이 밖에도 132오류의 많은 원인 중 하나가 메모리인데요.

 

메모리로 인한 문제를 확인하고 위해 메모리의 슬롯을 변경해 보시고요.

 

또한, 메인보드의 메모리 슬롯 먼지를 깨끗이 제거하고 메모리의 접속 부분을

지우개로 깨끗하게 지워 확인을 부탁 드립니다.

 

아래의 페이지는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제공하는 메모리 검사 페이지로 메모리

상태를 확인해 보실 수 있으니 해당 페이지를 확인해 검사를 진행해 주세요.

 

[Windows 메모리 진단] 바로 가기

 

(메모리 호환성 등의 문제는 확인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내용이 조금 길었죠? 간단한 방법 순서대로 안내해 드렸으니 하나씩 진행해 보시고

동일한 증상인지 확인해 주세요~

(꼭 해결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른 궁금한 점이나 불편 사항 있으실 경우 언제든 다시 문의 주세요.

최선을 다해 도움을 드리겠습니다.

 

참고로, 공식사이트의 토론광장 기술 지원 게시판을 통해 통하여 기술적인 문제에

대한 여러 사항을 도움 드리고 있으니 방문하여 도움이 되시기 바래요. *^^*

혹시 해결법 아시는분 도움좀 부탁드립니다.

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