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 와우에 푹 빠져 삽니다
큰일난거 같네요 ㅋㅋ
왜 사람들이 와우와우 하는지 이제야 알것 같습니다.
오늘은 제가 와우를 처음 접했을때
뭔가많이 도움이 되었던 네이버 지식인 글을 하나 소개하려고 합니다
저처럼 와우에대해서 아무것도 모르시는 분들이
같이 좋은 정보들을 얻으셨으면 하는 마음에서.ㅎㅎ
와우에 대해서
- 비공개
- 질문 198건 질문채택률73.1%
- 2016.10.13. 12:0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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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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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44
와우가 오랜된 게임이잖아요.
이제 나이도 좀 됐고 돈도 어느정도 지를 수 있을거 같기도하고 사진이나 영상보면 재밌어 보이더라고요.
그런데 진입장벽이 많이 높나요?
지금해도 재밌게 할 수 있는 지 궁금하고 사람들 인성같은거나 그런것도 궁금합니다.
혹시나 한다면 서버라든지 직업도 알려주시면 좋겠습니다.
한방 한방이 쎈 직업이라든가 힐러 같은 파티에서 잘 껴주는 직업이 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라는 질문에 답해주신 글인데 글도 정말 잘쓰시고 설명도 재밌게 해주셔서
많은도움이 됬습니다.
링크를 좀 남기고싶은데 정보를 모두 비공개로 하셔서
지식인 글의 링크만 남기겠습니다
추후 문제가 된다면 글을 수정하도록 할께요
http://kin.naver.com/qna/detail.nhn?d1id=2&dirId=20122&docId=262380330&qb=7JmA7JqwIOyngeyXheyInOychA==&enc=utf8§ion=kin&rank=3&search_sort=0&spq=1
작성자 비공개
- 채택답변수0
- 2016.10.13. 13:28
안녕하세요~ 와우를 즐기고 있는 유저입니다~ 저는 해외서버유저라서 한국서버에 관련된건
정확히 설명은 못드리겠고... 직업류나 진입장벽은 설명해드릴 수 있겠네요.
1. 와우의 현질?
와우에서의 현질은 크게 필요하지않습니다. 게임비용을 제외하고는 우리나라 게임과는 달리 캐쉬탬 개념이 없어서 따로 구매할 건 없고요 (종족변환이나, 아이디 변경, 간지탈것 제외), 아이탬 또한 좀 좋은 탬들은 획득시 귀속(탬 줍는 순간 줍는 사람꺼)이기 때문에, 아이탬 판매가 오가는 것은 보통 형상변환용 혹은 아이탬 뻥튀기 입니다. (아이탬 뻥튀기의 경우, 레이드 등에 진입하는데 문제없는 정도의 수준의 제작 아이탬을 구매하는 것으로, 당연히 그닥 좋은 탬은 아닙니다)
현질을 한다면, 골드 구매 정도 있겠는데, 해외는 그런 사이트가 따로 있긴한데 (중국 작업장 유명하죠..?) 한국은 모르겠네요
2. 재미
와우를 제외하고는 RPG게임을 해봤다고 하면 큰~~~일납니다. PVP는 제가 주로하는 분야가 아니라 잘 모르겠지만, PVE 레이드의 경우 와우가 거의 레이드 개념을 확실하게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보스들과 그들만의 특이한 공격패턴, 레이드 인원수, 난이도에 따라 달라지는 추가패턴들까지 매우 다양해서 지루할일 없고,
와우는 만렙찍으면 와우 전체 컨텐츠 중 1% 했다는 말이 있을 정도입니다.
3. 장비가 차이가 나는 걱정 (진입장벽)
와우는 진입장벽이 거의 없습니다. 확장팩이 하나씩 나올때마다 아이탬이 확확 바뀌기 때문에, 이전 확장팩의 고레벨 레이드 아이탬이라 하더라도, 신규 확장팩에서는 렙업하다가 얻는 아이탬보다도 못하는 정도이기 때문에, 아이탬에 대한 진입장벽은 별의미가 없습니다.
맵 자체가 굉장히 넓기 때문에, 맵에 대해서 어버버 하는 진입장벽은 있을 수가 있으나,
제가 아이온, 테라, 아스가르드, 데카론, 블소 등 해봤는데, 제~~~일 퀘스트 안내와 지도가 제~~~일 잘되어있습니다. 매우 친절해서 길잃을 일도 없어요.
와우 하는동안 필요한 것은 자신의 캐릭터에 대한 이해도와,
레이드를 한다면 보스에 대한 이해,
pvp를 한다면 전 직업군에 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4. 직업?
와우에서의 직업은 크게 두분류로 나뉩니다. (퓨어딜러 / 하이브리드) 이건 아래에서 설명할게요.
직업의 종류는 전사, 사냥꾼(이하 냥꾼), 마법사, 흑마법사(이하 흑마), 사제, 수도사, 죽음의기사(이하 죽기), 성기사, 악마사냥꾼(이하 악사), 드루이드(이하 드루), 도적, 주술사가 있습니다.
각 직업별로 3개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악사는 특성 2개, 드루는 4개)
이 특성에 따라서 같은 직업이라도 완전히 다른 종류가 되어버립니다. 즉, 와우는 36개의 직업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면, 드루이드의 경우 특성이 (수호, 야생, 조화, 회복)으로 나뉘어져 있는데, 수호 특성은 탱커를, 야생특성은 근접딜러(도적류), 조화특성은 원거리딜러(마법사), 회복특성은 힐러 입니다.
여기서 퓨어딜러와 하이브리드의 차이점이 납니다. 직업내에서 특성은 언제든지 변경가능하기 때문에, 던전갈때 필요한 특성으로 변경가능한데 (이번확팩은 조금 힘들수도...)
전사, 사제, 수도사, 죽기, 성기사, 악사, 드루이드, 주술사는 탱딜, 혹은 딜힐 혹은 탱딜힐 특성을 가지고 있는 하이브리드 형이고
마법사, 흑마법사, 냥꾼, 도적은 3특성 모두 딜러인 퓨어딜러입니다.
* 아래의 설명을 보기전 딜사이클이란? *
한국 RPG에는 없는데, 와우에는 있더라고요... 자신의 딜을 최대로 올리기위한 딜순환입니다. 어느때에 무슨스킬쓰고 언제 뭐쓰고 하는 분석이 이루어질 정도이죠. 실제로 이 딜사이클 유지하냐와 안하냐의 차이가 어마무시해서 딜러들은 딜사이클을 주의해야합니다.
직업의 큰 그림::
1) 전사
우리가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전사입니다. 한손검과 방패를 든 방어전사(탱커), 양손검을 드는 무기전사(딜러), 쌍검들고 휘두르는 분노전사(딜러)가 있습니다. 근접직업중 우수한 기동성을 보유하고 있고, 딜사이클이 단순한 편이지만, "분노"라는 자원(마나 같은 개념)을 사용하는데 이를 어떻게 사용하냐에 따라서 딜 혹은 탱실력이 완벽하게 차이가 납니다.
인지도 -> 탱커 (최상), 무전(중상), 분전(왜하죠?)
2) 냥꾼
창을 들고 근접에서 펫한마리와 싸우는 생존냥꾼(생냥, 딜러), 활을 들고 펫없이 싸우는 사격냥꾼(격냥,딜러), 총들고 펫 둘,셋데리고 싸우는 야수냥꾼(야냥, 딜러). 전직업 통틀어서 딜사이클이 가장 쉽고 라면먹으면서 게임해도 된다고 할정도로 단순합니다. 스킬이 화살을 날리는거다보니 우리나라 아이온 궁성처럼 생각하면 안되고, 스킬 자체는 잘 안보입니다. (전 그래서 재미없...) 스킬도 단순하고 다른 원거리에 비해서 움직임이 자유로운 편이라, 레이드에서 잡일을 담당하기도 합니다.(쫄드리블 등)
인지도 -> 생냥 (근딜 생냥할바에 다른거 데리고 간다. 취직힘듬), 격냥 (상위권), 야냥 (중상위권)
3) 마법사
우리가 생각하는 그런 마법사입니다. 강력한 화력으로 뽕맛지는(?) 화염법사(화법), 지속적인 딜과 바쁜손놀림을 원한다면 비전법사(비법), pvp에서 중상위권인 냉기법사(냉법). 이번에 해보니까 법사들이 가질건 다 가졌더군요. 투명, 무적, 이동하며 캐스팅 등... 냉법의 경우 인지도가 최하위 이기 때문에 하는사람이 없습니다. 비법은 현재 상향으로 차츰 사람들이 보이긴 하나, 딜사이클이 까다롭고 움직임에 제한이 많은 편이고, 화법의 경우, 강력한 데미지를 뽐내지만, 아이탬이 받쳐줘야합니다.
인지도 -> 화법 (최상), 비법(상), 냉법(최하)
4) 흑마법사
흑마법사는 언제나 애매하게 패치되어있어서 또속흑(또 속냐 흑마야)라는 말이 있을 정도 입니다. 도트류 스킬을 4개~5개 박아놓고 살살 녹이는 고통흑마(고흑), 마법사 같은 캐스팅을 하고 싶고 2타겟 동시에 치고 싶다면 파멸흑마(파흑), 소환수 11마리 부리는 나보다 소환수가 쎈 악마흑마(악흑). 딜사이클의 경우 고흑과 파흑은 단순한 편이지만, 악흑의 경우 시뮬레이터 상으론 최상위 딜러지만, 정말 복잡한 딜사이클과 무빙시 딜이 나락으로 떨어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만 흑마법사의 고질적인 문제가, 같은 원거리라면 흑마를 왜 데려감...? 입니다;ㅠㅠ (흑마 부캐 유저 웁니다) 다만 아군이 사용가능한 힐링포션(생명석) 제조 가능하고, 아군들을 소환할 수 있고, 죽은 사람도 부활시키는 전투부활(와우는 전투중에 부활 불가능 하지만 흑마 외 일부 직업은 가능)이 가능하기 때문에 데리고 가긴 합니다.
인지도 -> 아 흑마네... 그냥 한명만 델꾸 가죠. 소환해야하니까.
5) 사제
힐도하고 싶고... 딜도하고싶고!! 수양사제(수사), 전형적인 힐러 신성사제(신사), 딜러다 그러하다 암흑사제(암사). 사제는 현재 위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수양사제의 경우 피아노 치듯이 정신없이 키보드를 눌러야하고, 신성사제의 경우 전형적인 힐러지만, 힐량이 한쪽에 치중되어 있지 않고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서 메인힐러의 자리를 잡기는 조금 힘듭니다. 암사의 경우... "암 걸리는 사제" 암사 라는 말이 있을정도.. 암사하는 분들은 나름의 방법을 찾아서 딜을 하긴 하는데 어느 보스냐에 따라 딜차이가 많이 납니다.
인지도 -> 수사 (이전 확장팩에서는 원탑 메인힐러였는데... 지금은..ㅠ), 신사 (에이, 사제보다는 신기, 복술이지... 응? 잘하는 사람은 잘해...), 암사 (응 너 강퇴)
6) 수도사
유동적인 탱커 양조수도사(양조), 바람직한 근딜러 풍운, 힐러 운무. 양조탱의 경우 받는 데미지를 시간에 따라 나눠받는 스킬이 있기때문에, 큰데미지에 즉사를 하지 않지만 누적되면 힐하기가 버거워져서 4분이상의 전투에서 큰힘을 못봅니다. 풍운은 현재 딜이 가장 잘나오는 딜러중 하나이지만, 딜사이클이 나름 어렵지만, 그 재미를 보는 유저들이 많습니다. 운무의 경우, 마나소모량이 극심하는 것만 제외하면 탱힐에 치중하던 공대힐에 치중하던 둘중 하나만 선택한다면 완벽한 힐러입니다.
인지도 -> 양조 (음... 다른 탱 일단 좀 찾아봐 없으면 데리고가자..), 풍운 (풍운... 너프 언제 먹나요..?), 운무 (오.... 안 흔한 힐러...! 괜찮을까...?) /// 실제로 운무의 경우, 수도사 키우는 사람들이 대부분 풍운하기도 하고 마나소모에 안익숙한 힐러들은 다른힐을 해서 운무가 좋음에도 불구하고 찾아보기 힘듭니다.
7. 죽음의 기사
하하하하 방어? 뎀감 그딴게 뭐야 난 흡혈한다! 죽기탱커 혈죽, 딜러 냉죽 & 부죽 / 죄송합니다 제가 죽기는 안해요.... 다만 아는 점이라면, 부죽은 딜러중 중~중상위에 있고, 냉중은 저~~밑바닥. 냉죽하면 트롤이란 말이 있고, 혈죽의 경우 본인은 재밌지만 힐러가 가장 싫어합니다. 뎀감이 적어서 자힐이 있다하지만 결국 피체우는건 힐러몫...
인지도 -> 혈죽(제발... 급사만 하지마라...!), 부죽(중~중상), 냉죽(또속죽)
8. 성기사
성기사는 3특성 모두 밸런스가 잘 잡혀 있습니다. 탱커인 보호기사(보기), 근접딜러 징벌기사(징기), 힐러 신성기사(신기). 보기의 경우 짜잘짜잘한 뎀감(데미지 감소)을 계속유지할 수 있고, 광역어글을 잘잡고, 자힐도 어느정도 가능하지만, 일정 수 이상의 몹에서 뎀감기(데미지 감소 스킬)가 없는 상태에서는 순식간에 찢어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기동성도 최하위라서 뚜벅이라 불립니다. 징기의 경우, 이번 패치로 인해서 순식간에 딜러 탑딜에 들어갑니다. 다만 급하게 이루어진 패치라 그 전에는 징기가 없었기에, 현재 징기의 모습이 잘 안보이긴합니다. 신기의 경우 언제나 우직하게 굵은 힐량 한땀한땀 넣어줍니다.
인지도 -> 보기 (중), 징기(중상 : 아직 사람들이 징기를 못믿습니다. 시뮬레이터상으로 징기가 좋다고 한들 그거 보고 몰린 저퀄리티 딜러가 많아서..), 신기 (상)
9. 악마사냥꾼
악마사냥꾼은 탱악사와 딜악사 2개의 특성만 있습니다. 탱악사의 경우 가죽을 입는 탱커인데 뎀감기가 적고, 자힐로 뻐기고 딜잘나오는 탱이다보니 레이드에서 악사탱만나면 힐러들이 고통받습니다. 본인들도 알기에 도전모드 던전용으로(신던, 쐐기돌) 악사탱을 많이하며, 딜악사의 경우 하늘을 찌르는 딜을 보여주다가 너프먹어서 현재 살짝 주춤해서 그저 중상위권의 딜을 유지하고있습니다.
인지도 -> 악사탱 (어! 던전이나 돌죠.) , 딜악사 (나도 한때 하늘을 만져보았다...)
10. 드루이드
드루이드는 동물의 형태로 변신하기때문에 아무리 옷을 이쁘게 입어도 변신하면 땡인지라, 인기가 없기도 하지만, 동물애호가들은 좋아합니다. (다행히 이번 확팩부터 무기 외형에 따라 변신 모습이 바뀝니다!) 드루이드는 특성을 4개 보유하고 있는데, 각 특성은 해당 분류에서 가~장 단순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야드빼고. 탱커 수호드루(곰탱), 근딜 고양이 야생드루(야드), 원딜 뚱뚱한 올빼미 조화드루(조드, 뚱빼미, 뿌엉), 완벽한 도트힐러 회복드루(회드)
곰탱의 경우 현재 탱커중 2순위로 선호합니다. 원거리 어글잡는 것이 다소 부족하지만, 데미지 감소, 생명력 회복등 공격스킬은 단순하더라도 스킬구성 자체가 매우매우 튼튼한 탱커입니다.
야드의 경우 딜사이클이 가장 복잡한 딜러중 하나입니다. 도트류를 적용하고 큼직한 기술들을 날리는데, 광역에서 취약한 모습을 보입니다.
조드의 경우 딜사이클이 원거리중 단순한 편에 속하고 한방의 뽕맛이 있지만, 지속적인 딜에서는 중~하위 권입니다. 하지만 그 뽕맛을 누리는 동안 그 어떤 딜러들 보다 강력합니다.
회드의 경우 힐스킬 9개 중 2개 빼고 전부~~ 도트힐(초당 힐)로 적용되어서, 보이는 힐량보다 보이지 않는 힐량이 더 많습니다. 체력을 거의 80% 이상으로 유지하는 데는 가장 완벽한 힐러지만, 급격한 데미지가 들어오는 구간에서는 취약합니다.
인지도 -> 곰탱 (오오..! 곰탱님...!), 야드 (음... 쟤 잘하는 애였으면 좋겠다...), 조드 (딜러키우기 귀찮아서 드루 다른거 하다가 조드하니...?), 회드 (중상위권)
11. 도적
어느 게임과 마찬가지로 도적은 근딜에서 딜이 가장 높은편이지만...!
무법, 암살, 잠행 3개의 특성중 현재 무법 특성이 너무너무 좋아서 무법도적만 존재합니다. 암살 도적의 경우, 이번에 무법하향 암살 상향으로 어느정도 딜이 나오는 듯 하지만, 단일에서 한정이기에, 광역도 해야한다면 무법을 하겠어! 라는 곳으로 무법도적이 도적인구의 대부분입니다.
인지도 -> 무법 (오오오 도적이다 딜 잘나오겠당), 암살(왜 무법놔두고 암살하지..?), 잠행(왜 무법, 암살두고 잠행을 하지...?)
12. 주술사
근접딜러 고양 주술사(고술), 원거리딜러 정기 주술사(정술), 힐러 복원 주술사(복술)
고술의 경우 근딜에서 인지도는 중~중하위 권입니다. 딜이 잘나오긴 하나 다른 근접딜러들의 딜량이 월등히 좋아서 잘 안보이는 경우지만, 다양한 CC기때문에 상위권던전에서는 간혹 보이기도 합니다.
정술의 경우 끊임없이 쏘아붓는 스킬들 때문에 재미를 보는 분들이 있지만 쿨기(버프류 쓰는 순간 딜뻥)에 의존도가 높아서 쿨기를 쓰면 마법사도 누를 만큼 딜량이 높지만, 쿨기가 쿨다운에 들어간 경우, 딜량이 낮아집니다. 조드와 같이 기간한정적 뽕맛딜러
복술은... 현재 힐러중 가장 완벽합니다. 단일힐에서 다소 취약하지만, 범위힐, 공대생존기(공생기) 면에서는 다른 힐러들 다 씹어먹을 정도이고, 마나소모도 적당한 완벽한 힐러지만...! 복술 하시는 분들은 던전에서 힐이 힘들다고 하는데.... 그분들 사제와 회드를 안해서 그런말이 나오는 겁니다.
인지도 -> 고술 (음... 렙업할떄 고술해야지.), 정술(정술....말고 다른 원딜좀 받아봐...), 복술(오오... 복술님... 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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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작하고 보니 되게 길어지네요 ㄱ-
직업을 좀더 간략하게 한다면...
1. 탱커
인지도 :: 전탱 >= 드루탱 > 보기 >>양조 = 죽기 = 악사탱
난이도 쉬운순서 :: 드루 >>>>>>>>>전탱=보기 > 죽기 > 양조=악사탱
취직 :: 탱커는 언제나 취직이 쉽습니다. 다만 이미 꾸려진 공대의 경우 탱커로 취직하긴 힘들고 신규 공대에서는 취직이 쉽습니다.
2. 근딜
인지도 :: 도적(무법) > 징기 > 무기전사=야드 > 부죽 > 고술 >>> 그 외
난이도 쉬운순서 :: 위와 동일.
취직 :: 레이드에서는 보스의 공격받을시 플레이어간 어느정도 거리를 두어야하고, 페이즈 넘어가면서 보스가 이동해야한다면 근딜의 경우 딜로스가 생겨서 일정 수 이상의 근딜을 받지 않습니다. 아이탬의 선호도를 제외한다면 당연 우선순위는 도적입니다.
3. 원딜
인지도 :: 화법 > 비법 = 격냥 > 야냥 > 조드 > 흑마, 정술 > 암사 >>>>>>>>> 냉법
난이도 쉬운순서 :: 야냥 >> 격냥 > 흑마 > 화법=조드 > 정술, 비법 > 암사
취직 :: 흑마법사는 공대당 1명만 있으면 충분합니다. 다다익냥 이란 말이 있어서 냥꾼은 공대에서 잘데리고 가지만, 스킬자체가 주변의 쓸데없는 몹을 잘데리고 와서 던전에서는 좀 꺼려하긴 합니다. 화법의 경우 딜 자체가 매우 강력해서 만렙후 저레벨구간(아이탬레벨이 낮을때)을 잘 버틴다면 환영받는 직업입니다. 비법의 경우 본인은 화법할걸 하고 후회하는 감이 있다고 합니다.
4. 힐러
인지도 :: 복술 > 신기 > 회드 > 운무, 신사 > 수사
난이도 쉬운순서 :: 위와 동일
취직 :: 20인 공대를 꾸리면 힐러의 수가 최대 4명입니다. 힐러들 마다 공생기 (공대 생존기)를 다양하게 보유하고 있어서 여러개를 누리기위해서 모든 공대가 최대한 힐러들을 안겹치게 데리고 가려고 합니다. 다른 딜러나 탱커들에 비해서 힐러들은 완벽하게 역할이 구분되어 있는데,
우직한 한방힐 한명씩 넣어서 탱커힐주로보는 신기, 단체로 광역데미지 들어오는 구간에 특화된 복술, 단일대상 독데미지 디버프 걸린 딜러 담당힐 회드, 짜잘한 데미지 커버해주는 운무&신사, 딜이 부족하다면 딜힐 어느정도 커버하는 수사 등
공대 꾸리는 사람 마음입니다.
요약 ::
근딜 직업추천 : 도적, 풍운 (딜사이클이 풍운이 어려운걸 생각해서 일단 도적)
원딜 직업추천 : 냥꾼, 법사 (조작이 쉬운 냥꾼으로 와우에 적응하기 or 천천히 성장하더라도 강력한게 좋다면 법사)
힐러 직업추천 : 신기, 복술 (신기의 경우 개인 생존기와 유틸기가 뛰어나고 던전 힐도 쉽고 레이드에서도 감초같은 역할. 복술은 현재 모든 힐러 복술미만 잡이라는 말이 있을정도. 던전힐에서는 신기가 월등히 뛰어남)
와우 이번확팩에 대해 궁금하신거 있으면 1:1 남겨주시면 또 이만큼 길게 남겨드릴수 있어요...ㅋㅋㅋ
잘 보이시도록 글씨크기만 조절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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